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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찬 정보들

벤츠·토요타·테슬라·스텔란티스 등 1만 1958대 리콜 조치

by 새벽숲길 2022. 5. 13.

12일 국토교통부가 벤츠,토요타,테슬라 등 7개사 19개 차종 1만 1958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습니다. 리콜 조치가 들어간 차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9개 차종 11,958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국토부는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한국토요타 자동차·바이크 코리아·BMW코리아·스텔란티스 코리아·폭스바겐그룹 코리아·테슬라 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19개 차종 1만 1천95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를 하기로 12일 밝혔습니다. 리콜 대상 차는 수입·판매사 서비스센터 또는 무선 SW 업데이트(OTA) 등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제작·수입사는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폰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폭스바겐 벤틀리 벤테이가 V8 - 폭스바겐사 사진참고

리콜 대상 차종에 따른 결함 문제

-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 수입, 판매한 S5804매틱 등 8개 차종 7천598대. 후방 전기신호 제어장치 소프트웨어(SW) 오류로 차량 시동 시 장치가 정상적으로 초기화되지 않아 방향지시등, 비상 경고등, 후퇴 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 시정조치를 진행함.

 

- 한국토요타 자동차 : 수입, 판매한 시에나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1천789대. 브레이크 작동 제어장치 SW 오류로 자동차 안정성 제어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된 바, 수입사에서 자발적인 시정조치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 테슬라 코리아 : 수입, 판매한 모델 3  1천254대(판매 이전 포함). 터치스크린 제어장치 SW 오류로 특정 상황에서 화면에 차량 속도 단위가 표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됨. 

 

- 스텔란티스 코리아 : 수입, 판매한 지프 그랜드 체로키 814대. 엔진 제어장치 SW 오류로 엔진 회전 수 등이 엔진 제어장치에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 꺼짐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감. 

 

- BMW 코리아 : 수입, 판매한 iX x드라이브40 등 4개 차종 328대(판매 이전 포함). 에어백 제어장치 SW 오류로 에어백, 보행자 보호 장치 등이 고장이 나더라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고,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 등이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감. 

 

- 폭스바겐그룹 코리아 : 수입, 판매한 벤틀리 벤테이가 V8 151대(판매 이전 포함). 뒷좌석 시트레일 멈춤 장치가 설치되지 않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되어 수입사에서 자발적 시정조치를 진행함. 

 

- 바이크 코리아 : 수입·판매한 트라이엄프 스피트 트라이플 1200RS 등 2개 이륜 차종 24대(판매 이전 포함). 뒤 브레이크 디스크 고정 볼트 풀림 방지제의 내구성 부족으로 지속 운행 시 디스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제동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자발적 시정조치에 들어감. 

지프 그랜드 체로키- 스텔란티스 코리아

리콜 해결 방안책

-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 5/13일부터 메르세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SW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음.

- 한국토요타 자동차 : 5/12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SW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음.

- 테슬라 코리아 : 해당 차량은 5/13일부터 개선된 소프트웨어로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함. 

- BMW 코리아 : 5/4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SW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음.

- 폭스바겐그룹 코리아 : 해당 차량은 5/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 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설치)를 받을 수 있다.

- 바이크 코리아 : 해당 차량은 5/17일부터 바이크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릴 것이라 하였고,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서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 토요타 자동차- 시에나 하이브리드 내부모습

 

☎ 각 회사별 연락처 ☎

 

- 메르세데스 벤츠코리아 : 080-001-1886

- 한국토요타자동차 : 080-525-8255

- 테슬라 코리아 : 080-617-1339

- 스텔란티스코리아 : 080-365-2470

- BMW 코리아 : 080-700-8000

- 폭스바겐그룹 코리아 : 02-449-8338

- 바이크 코리아 : 02-479-1902

 

*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안전과도 직결되어 있는 만큼 자신의 자동차가 리콜 대상자인지 확인하여 회사별로 시행하는 무료 서비스를 놓치지 말고 시정조치(리콜)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저작물은 국토부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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